0. ๋ด๋ถํ๊ฒฝ์ ์ดํด
1. ์์ต์ฑ
- ์ฐ์
ํ๊ท ๊ณผ ๋น๊ตํ์ฌ ๊ฒฝ์์/์ฐ์
ํ๊ท ๋๋น ์ฐ๋ฆฌ๊ฐ ์ผ๋ง๋ ์ํ๋์ง ๋ถ์
- ๋จ, ์ ์ ๊ธฐ์ ์ผ ๊ฒฝ์ฐ Break-even point ๋ณด๊ธฐ
[๋ฌธ์ ํด๊ฒฐ๋ฅ๋ ฅ]
- MECE principle : ๋ฌธ์ ๋ฅผ ์ ์ชผ๊ฐ์ด์ ๋ณด๊ธฐ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 ์์ธ์ด ์์ ๋ถ๋ถ์ ๋ฌด์ํ๊ณ ์ค์ํ ๋ถ๋ถ์ ์ง์คํ๊ธฐ
- Revenue - cost์์ ์ด๋ค ๋ถ๋ถ์ด ๋ฌธ์ ์ธ๊ฐ -> ๋ ํฐ ๋ฌธ์ ๋ง ์ง์คํด์ ๋ด๋ผ
- revenue = p*q = p๊ฐ ์ ๊ฑฐ๋ q๊ฐ ์ ๊ฑฐ๋
- cost ๊ฐ ๋๋ฌด ํฌ๊ฑฐ๋
- Revenue - cost์์ ์ด๋ค ๋ถ๋ถ์ด ๋ฌธ์ ์ธ๊ฐ -> ๋ ํฐ ๋ฌธ์ ๋ง ์ง์คํด์ ๋ด๋ผ
1) ํฌ์์๋ณธ ์์ต๋ฅ : ROIC (Return on Invested Capital)
์๋ณธ์ ํตํด ๋์จ ์์ต
ROIC๊ฐ ๋์์ผ์ง ์์ต์ฑ์ด ๋์ ๊ฒ!! ๋ฎ๋ค๋ฉด ๊ทธ ์ด์ ๋ฅผ ๋ถ์ํด๋ด์ผ ํจ
Pretax Return on Invested Capital (ROIC)
= Return on Sales (ROS, ๋งค์ถ์ก ์์ต๋ฅ ) * Capital Turnover(์๋ณธํ์ ์จ)
*๋งค์ถ์ก ์์ต๋ฅ : ๋งค์ถ์ก ๋๋น ์์ต์ ๋น์จ
*์๋ณธํ์ ์จ : ์๋ณธ์ ๋ํ ๋งค์ถ์ก(์ฐ ํ์ฐ)์ ๋น์จ์ ๋งํ๋ฉฐ, 1๋ ๋์ ์๋ณธ์ ์ผ๋ง๋ ํ์ ์์ผฐ๋๊ฐ
ROS๋ Capital Turnover๊ฐ ๋ ๋ค ๋์์ผ ์์ต์ฑ์ด ๋์ !
ROS = 1 - (cost/sales) : ์์ต๊ณ์ฐ์ ํ์ธ
Cost = Cost of goods sold + Sales&Administration(ํ๊ด๋น) + Depreciation (๊ฐ๊ฐ์๊ฐ๋น) ๋ฑ๋ฑ
cost๊ฐ ๋์ผ๋ฉด ๋ฌธ์ !!!
์ด๋ค cost๊ฐ ๋์์ง ์ดํด๋ณด๊ณ , ๊ทธ ๋ถ๋ถ์ ํด๊ฒฐํด์ผ ํจ
์ ๊ทธ๋ฆผ์์ ๊ฒฝ์์ฌ ํ๊ท ๋๋น ํ๊ด๋น๊ฐ ๋๋ฌด ๋์ = ์ด๊ฒ ๋ฌธ์ ์ผ
Capital Turnover = 1/(IC/S) = ๋งค์ถ์ก(Sales)/ํฌํ์๋ณธ(Invested Capital)
ํฌํ์๋ณธ(Invested Capital) = Net Property Plant and Equipment (PP&E, ์ ํ์์ฐ) + Working Capital(์ด์ ์๋ณธ) + Other Fixed Assets (๊ธฐํ ๊ณ ์ ์์ฐ)
*์ด์ ์๋ณธ : ์ ๋์์ฐ - ์ ๋๋ถ์ฑ
IC๊ฐ ๋์ผ๋ฉด ๋ฌธ์ !!!
์ด๋ค IC๊ฐ ๊ฐ์ฅ ๋์์ง ์ดํด๋ณด๊ณ , ๊ทธ ๋ถ๋ถ์ ํด๊ฒฐํด์ผ ํจ
์ ๊ทธ๋ฆผ์์ ๊ณ ์ ์์ฐ์ธ NPP๋ถ๋ถ๊ณผ Working Capital๋ถ๋ถ์ด ๊ฒฝ์์ฌ ๋๋น ํนํ ๋์ = ์ด๊ฒ ๋ฌธ์ ์
2) ๊ฒฝ์ ์ ๋ถ๊ฐ๊ฐ์น : EVA (Economic Value Added)
๊ฒฝ์ ์ ๋ถ๊ฐ๊ฐ์น์ธ EVA๋ ํ๊ณ์ ์์ต์ฑ๊ณผ ๋ค๋ฆ!
'Cost of capital, ์๊ธฐ์๋ณธ ๋น์ฉ(=๊ธฐํ๋น์ฉ)'์ด ํ๊ณ์ ์์ต์ฑ์๋ ์์กํ๊ธฐ ๋๋ฌธ!
์ด๋ฅผ ๊ณ ๋ คํ ๊ฒ์ด EVA์
EVA = (ROIC-WACC) * Invested Capital
WACC (Weight of cost of capital)
: "๊ธฐํ๋น์ฉ + ์ด์"๋ฅผ CAPM(Capital asset pricing model)์ ์ด์ฉํด ์๋ณธ ๋น์ค์ ๋ฌ์ ๊ตฌํ๋ ๊ฒ
- Cost of Equity (=์๊ธฐ์๋ณธ๋น์ฉ)
- Cost of Debt (=ํ์ธ์๋ณธ๋น์ฉ)
- Company A, B๋ ๋งค์ถ๊ณผ ์์ด์ต์ด ๊ฐ์ผ๋ฏ๋ก ์์ต๋ฅ ์ ๋์ผํ๋ค
- Aํ์ฌ๋ Capital Structure๊ฐ 100% ๋ถ์ฑ์ด๋ฏ๋ก ์ด๊ฐ ์์ต๋ฅ ์์ ๋ฐ์์ด ๋ ์ํ
- Bํ์ฌ๋ Capital Structure๊ฐ 100% ์๊ธฐ์๋ณธ ๋น์จ์ธ๋ฐ, ์ด๋ ์์ต๋ฅ ์ ๋ฐ์์ด ์๋ ์ํ
- ๋ฐ๋ผ์ Aํ์ฌ์ EVA๋ 10 ๊ทธ๋๋ก์ธ ๋ฐ๋ฉด, Bํ์ฌ์ EVA๋ (10-a)
- ๋ฐ๋ผ์ EVA๋ Aํ์ฌ๊ฐ ๋ ํฌ๋ค
3) ํ๊ธํ๋ฆ
ํ๊ธํ๋ฆ์ด๋?
: ์ผ์ ๊ธฐ๊ฐ์ ์ ์ ๋ ๋
์ฆ, ๊ธฐ์ ์ด ์์ ํ๋์ ํตํด ๋งค์ถ์ ์ฌ๋ฆฌ๊ณ ํฌ์๋ฅผ ํ๋ฉฐ ์ด์ ์๋ฐํ๋ ๋น์ฉ์ ์ฐจ๊ฐํ๊ณ ๋ ๋ค ๋จ์ ๋
- ์์ ํ๊ธ ํ๋ฆ : cash flow statement ์ ๋ณด๊ธฐ
- ์์ฌํ๊ธ ํ๋ฆ (FCF) : ๊ฒฝ์๋ ฅ ํ๋ณด์ ํ์ํ ํฌ์๋ฅผ ๋ค ํ ๋ค ๋จ์ ํ๊ธ
- ์ฌ๋ฌด ์ธก๋ฉด : ์ฃผ์ฃผ์๊ฒ ๋๋ ค์ค (๋ฐฐ๋น๊ธ, ์์ฌ์ฃผ ๋งค์ ๋ฑ)
- ์ ๋ต์ธก๋ฉด : ์๋ ๊ฑธ ๋ค ๋๋ ค์ฃผ์ง ์๊ณ ๊ธฐํ๊ฐ ์ฌ ๋ ํฌ์ ๊ธฐํ๋ฅผ ์ก์์ผ ํจ
- ์ด๋์ ๋ ๋๋ ค์ค์ง ๋ฐฐ๋น ์ ์ฑ ์ ์ ์ดํด๋ด์ผ ํจ (ex. FCF์ ๋ช%๋ฅผ ๋๋ ค์ค๋ค)
- ํ๊ธํ๋ฆํ๊ฐ ์๋ค๋ฉด ์์ ์ด์ต + depreciation์ผ๋ก ๋น ๋ฅด๊ฒ ์ ์ ์์
2. ์์ฅ ์ฑ๊ณผ
- ์์ต์ฑ์ด ์ข๋ค๊ณ ํญ์ ์์ฅ์ฑ๊ณผ๊ฐ ์ข์ ๊ฒ์ ์๋๋ฏ๋ก ๋ฐ๋ก ๋ด์ผ ํจ!
์์ฅ์ ์ ์จ(market share)
- MECEํ๊ฒ Market Covered์ uncovered๋ก ๋๋๊ธฐ!
- ์๋๊ถ vs ๋น์๋๊ถ
- ๊ณ ๊ฐ vs ์ค์ ๊ฐ
- Covered ์ค์์ lose/win ๋ถ์ํ๊ณ , ๊ทธ ์ค win์ด Market Share
- Winning ratio = win / covered
- ๊ฐ์ MS๋ผ๋ market covered๊ฐ ๋ช์ธ์ง์ ๋ฐ๋ผ winning ratio๊ฐ ๋ฌ๋ผ์ง๋ค
- winning ratio๊ฐ ๋์ ์๋ก ๊ฒฝ์๋ ฅ์ด ๋์
์ฐ๋ฆฌ๊ฐ ํ๋ ๋ฅ์จ ๋ถ์์ผ๋ก ์๊ฐํด๋ณด๋ฉด,
- ๋ฅ์จ์ ์ ์ธ๊ณ ๊ฒ์ ์์ฅ ์ค, ์์์+๋ถ๋ฏธ/์ ๋ฝ ์์ฅ์ covered ํ๊ณ ์์
- ๊ทธ ์ค์์ 1.25% ๋ง win ํ๊ณ ์์
- ์์์ 59.31% ์ค์์๋ 1.16% win
- ๋ถ๋ฏธ/์ ๋ฝ 40% ์ค์์๋ 0.09% win
์์ฅ๋์๋ถ์ (Leakage Analysis)
- Total Market ์ค์์ Share of Market์ด ์๋ ๋ถ๋ถ์ด ๋ฐ๋ก Leaked Market
- Leaked Market์ด ์ ๋ฐ์ํ๋์ง ์์ธ์ ๋ถ์ํด๋ณด๋ ๊ฒ์ด ํ์ํจ!
๊ฐ๋ฅํ ์์ธ์ ๋ค์์ด ์์
- Product not offered
- ๊ธฐ์ ์ด ๋ถ์กฑํจ (technology gap)
- ์์ฐ ์บํ๊ฐ ์๋จ (Production Capability)
- Customers not covered
- ์ ํต์ฑ๋์ด ์์ (Distribution Network)
- ํ๋งค๋ ฅ์ด ์์ข์ (Salesforce deployment)
- Customers competed for and lost : ๊ฒฝ์์ ํ๊ณ ์์ง๋ง winํ์ง ๋ชปํ๊ณ ์๋ ๊ฒ
- A/S ์๋น์ค๊ฐ ์ ์ข์ (Service responsiveness)
- ๊ตฌ๋งค ์กฐ๊ฑด์ด ์์ข์ (Price and payment terms)
- ํ์ง์ด ์์ข์ (Product quality)
์ด ๋ covered market = customers competed for and lost + share of market์
๊ณ ๊ฐ๋ง์กฑ๋ ๋ถ์
- ์ผ๋จ ํญ๋ชฉ ์ ์ฒด์ ํ๊ท ์น ๋น๊ต
- ๊ทธ๋ฆฌ๊ณ ๊ฐ elements ๋ณ๋ก ๊ฒฝ์์ฌ ๋๋น ์ํ๋์ง ๋ชปํ๋์ง ๋น๊ต
- ๋ ๋์๊ฐ ๊ณ ๊ฐ์๊ฒ ์ค์๋๊ฐ ์ด๋ค์ง๋ฅผ ๊ณ์ฐํด์ ๋น๊ต
- ๊ฐ์ค์น ๊ณ์ฐํด์ ๊ณ ๊ฐ์๊ฒ ์ค์ํ ๋ถ๋ถ์์ ์ํ๋์ง ๋ชปํ๋์ง ํ์ ํด์ผ ํจ
3. ๊ธฐ์ ๊ฐ์น์ฌ์ฌ
- value added chain
์์์ ์ฐ์
์ ๊ฐ์น์ฌ์ฌ์ ๋ดค์๋ค
์ด์ ๋ค๋ฅธ ์ ์, ๊ธฐ์
์ ๊ฐ์น์ฌ์ฌ์ ์ฐ์
๊ณผ ๋น์ทํ๊ฒ ๊ณตํต์ ์ผ๋ก value๋ฅผ ์ฐฝ์ถํ ์๋ ์์ง๋ง
์ผ๋ฐ์ ์ธ ์ฐ์
๊ณผ ๋ค๋ฅด๊ฒ value๋ฅผ ์ฐฝ์ถํ ์๋ ์๊ธฐ ๋๋ฌธ์ด๋ค
์๋งํธ์ ๊ฒฝ์ฐ๋ฅผ ๋ณด์
์๋งํธ๋ value chain ์ ๋ฐ์ ์์ด์ ์๊ฐ ์ ๊ฐ์ด ๋๋๋ก ํ๋ค.
์ด๋ฅผ ํตํด ์ ์ฒด์ ์ผ๋ก ์๊ฐ ์ ๊ฐ ํด์ value๋ฅผ addํ๋ค
* ์
์ง์ ์ : ๊ต์ธ, ์๋์ ์ง์ญ
* ๊ตฌ๋งค : ์ผ ๊ฐ๊ฒฉ์ ๋ฉํ (๋ฐ๋ฆฌ๋ค๋งค, ์๋งํธ ๋ฉํ์ผ๋ก reputation), ๊ธ๋ก๋ฒ ์
์ง
* ๋ฌผ๋ฅ : hub and spoke (ํ๋ธ์ ๊ฐ ์ ์กฐ์
์ฒด ๋ชจ์ธ ํ, ๊ฐ ๋งค์ฅ์ผ๋ก ๋ณด๋)
* ๋งค์ฅ์ด์ : ์ค์บ ์์คํ
์ผ๋ก ๋ฌผ๋ฅ๊ด๋ฆฌ ์๋ํ
* ๋ง์ผํ
/์ธ์ผ์ฆ : everyday low price (์ต์ ๊ฐ ๋ณด์ฅ์ )
์ด์ฒ๋ผ ๊ฐ์น์ฌ์ฌ์ ํตํด ์ด๋ค ํ๋์ด net value์ margin์ adding ํ๋์ง ์ดํด๋ณผ ์ ์๊ณ ,
์ด๋ค ํ๋์ด ๊ฐ์น๋ฅผ ์ฃผ์ง ๋ชปํ๋ค๋ฉด ๊ทธ ๋ถ๋ถ์ ๋ค์ ํ ๋ฒ ์ ๊ทธ๋ ๊ฒ ํ๋์ง ๋ถ์ํด๋ณผ ์ ์์ ๊ฒ์ด๋ค.
4. ์์๊ณผ ์ญ๋/ํต์ฌ์ญ๋
์์๊ณผ ์ญ๋
- Resources
- Capabilities
๋ฅผ 2*2 Matrix์ ๋ฐฐ์นํ๋ค
- ์ ๋ต์ ์ค์๋ : segment, industry์์ KSF์ ๊ฐ๊น์ด ๊ฒ์ ์ ๋ต์ ์ค์๋๊ฐ ๋์ ๊ฒ
- ์๋์ ๊ฐ์ : value chain์ ๋ถ์ํ์ฌ ๋ฐฐ์น
ํต์ฌ์ญ๋ (CC, Core Competence)
์ง์๊ฐ๋ฅํ๊ณ ๋จ๋ค์ด ๋ชจ๋ฐฉํ ์ ์๋ ์ฐจ๋ณํ๋ ์ญ๋
- ์ด๋ฅผ ํตํด ์ง์๊ฐ๋ฅํ ๊ฒฝ์์ฐ์๋ฅผ ํ๋ณดํ๊ฒ ํด์ค
- ๋ชจ๋ ๊ธฐ์ ์ด ํต์ฌ ์ญ๋์ ๊ฐ์ง๊ณ ์๋ ๊ฒ์ ์๋
VRIO Analysis
- Valuable : ๊ฐ์น ์ฐฝ์ถํ๋๋
- NO -> ๊ฐ์น์ฐฝ์ถ ๋ชปํจ : Weakness
- Rare : ํํ์ง ์์๊ฐ
- NO -> ๊ฐ์น์ฐฝ์ถ์ ํ์ง๋ง ํํด์ just Strength
- Hard to Imitate : ๋ฐ๋ผํ๊ธฐ ์ด๋ ค์ด๊ฐ
- No -> ๋๋ง ๊ฐ์ง๊ณ ์๋ ์ฅ์ ์ด์ง๋ง ์ฝ๊ฒ ๋ชจ๋ฐฉ ๊ฐ๋ฅํจ : Strength and Distinctive Compentence (๊ฐ์ +์ฐจ๋ณํ๋ ์ญ๋ but ์ผ์์ ์ธ ๊ฐ์ )
- Exploited by Organization : ์กฐ์ง์ด ์ ํ์ฉํ๊ณ ์๋๊ฐ
- ๊ฐ์น ์ฐฝ์ถํ๊ณ , ์์ฌ๋ง ๊ฐ์ง๊ณ ์์ผ๋ฉฐ, ๋ชจ๋ฐฉํ๊ธฐ๋ ์ด๋ ต๊ณ ์กฐ์ง์ด ์ ํ์ฉํ๊ณ ์๊ธฐ๋ ํจ
-> ํต์ฌ์ญ๋!!!!
์ญ๋ํ๊ดด์ ํ๊ฒฝ๋ณํ
- ๋์ฒด ๊ธฐ์ , ์ํ์ ๋ฑ์ฅ, ๊ธฐ์กด ์์ฅ์ ์๋ฉธ, ๊ท์ ๋ณํ ๋ฑ
- ์ด๋ฌํ ์ญ๋ํ๊ดด์ ํ๊ฒฝ๋ณํ๊ฐ ์ผ์ด๋๋ ์ํฉ์์ ๊ธฐ์กด์ ๊ฐ์ ์๋ง ์ง์ฐฉํ๋ฉด ๊ฒฝ์๋ ฅ์ ์์คํ ๊ฐ๋ฅ์ฑ์ด ๋์
ex1) KODAK
๋์งํธ ์นด๋ฉ๋ผ์ ๋ฑ์ฅ์๋ ํ๋ฆ ๋ฐ ์ธํ์ง ๋ถ์ผ์ ๊ธฐ์กด ๋ถ์ผ์ ์ง์ฐฉํ์ฌ ๋์ฐํจ
ex2) Sears
์ธํฐ๋ท๊ณผ ํ์ผํ ๋ฑ ์๋ก์ด ๋งค์ฒด๊ฐ ๋ฑ์ฅํ ๋, ๋งค ๊ณ์ ๋ฐํ๋๋ ์นดํ๋ก๊ทธ๋ผ๋ ์ ํต์ ์ง์ฐฉํด ๊ฒฝ์๋ ฅ ์์ค
ex3) Panasonic
๊ธฐ์กด ๊ฐ์ : VCR ํ์คํ๋ฅผ ํตํ ๊ธ๋ก๋ฒ ์์ฐ์ฒด์
CD, MP3๋ฑ ์๋ก์ด ๋ฉํฐ๋ฏธ๋์ด ๊ธฐ์ ๋ฑ์ฅ์ ์ ์์น ๋ชปํ๊ณ ๋ชฐ๋ฝ
ex4) Nokia
๊ธฐ์กด ๊ฐ์ : ๊ท๋ชจ์ ๊ฒฝ์ ๋ฅผ ํตํ ๊ฐ์ธ๊ณ ํจ์จ์ ์ธ ํด๋์ ํ ์์ฐ
2000๋
๋ ํ๋ฐ ์ค๋งํธํฐ์ ๋ฑ์ฅ์ผ๋ก ๊ฒฐํฉ๋ ์ํ๊ณ๊ตฌ์ถ์ด KSF๊ฐ ๋จ.
5. ์กฐ์ง๋ฌธํ/๊ตฌ์กฐ
์กฐ์ง๋ฌธํ
1) ์ฐ๋ฆฌ ๊ธฐ์ ์ ์ด๋ค ๊ธฐ์ ์ด๊ณ , ์ฐ๋ฆฌ๋ ๋๊ตฌ๋?
2) ์กฐ์ง์์์ ์ ์ ํ ํ๋์ด ๋ฌด์์ธ์ง์ ๋ํ ์ค๊ฑฐ ๊ธฐ์ค
๋ฐ๋ผ์ ๊ธฐ์
๋ด์ ์ฌ๋๋ค์ ํ๋์ ๊ฒฐ์ ์ง๊ณ ์ ๋ต์ ๋ฐฉํฅ์ ๊ฒฐ์ , ๋ณํ์ํค๋๋ฐ ์ํฅ์ ์ค
์๋ฅผ ๋ค์ด ๊ณ ๋ vs ์ฐ๋์ ์กฐ์ง๋ฌธํ
M&A๋ ๋น์ทํ ๊ท๋ชจ์ ํ์ฌ๋ฅผ ํฉ๋ณ ์ ๋งค์ฐ ์ค์ํ issue์
์กฐ์ง๊ตฌ์กฐ (Organizational Architecture)
- Empowerment : ๋๊ฐ ๊ฒฐ์ ํ๋๊ฐ
- Motivation : ์ธ์ผํฐ๋ธ๊ฐ ๋ญ๊ฐ
- Evaluation : ์ ๋๋ก ๊ฒฐ์ ํ๋์ง ์ด๋ป๊ฒ ํ๊ฐํ๋๊ฐ
์กฐ์ง์ด ์ด๋ป๊ฒ ๋์๊ฐ๋์ง๋ ๋งค์ฐ ์ค์!! ์๋ฌด๋ฆฌ ์ข์ ์ ๋ต์ ์ง๋ ์คํ์ ์ ํด์ผ ํ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