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ธฐ์ ์ ๋ต๊ณผ ๊ฒฝ์์ ๋ต
๊ฒฝ์์ ๋ต (Business Strategy)
: ์ง์ ๊ฐ๋ฅํ ๊ฒฝ์์ฐ์์ ์ฐฝ์ถ
- How to compete
- How to create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ธฐ์ ์ ๋ต (Corporate Strategy)
: ํต์ฌ์ญ๋์ ํ์ , ํ๋ณดํ์ฌ ์ด๋ฅผ ์ค์ฌ์ผ๋ก ์ฌ์ ๊ตฌ์กฐ๋ฅผ ์ฌ์กฐ์ ํ๊ณ ์๋์ง๋ฅผ ์ฐฝ์ถํจ
- Where to Compete?
- How to create Value through configuration and coordination?
- ํด์ผํ ์ผ์ ์ ์ฎ์ด์ ์ด๋ป๊ฒ ๊ฐ์น๋ฅผ ์ฐฝ์ถํ ์ง, ์ฆ how ์๋์ง?
ex)
- ๋ณต์์ ๋น์ฆ๋์ค๋ฅผ ๋ณด์ ํ ๊ธฐ์ ์ ๊ด๋ฆฌ (for ์๋์ง ์ฐฝ์ถ)
- ๊ธฐ์ ์ ์ฌ์ ๋ฒ์ ๊ฒฐ์ (๋ค๊ฐํ, Biz Portfolio ์กฐ์ , ๊ตฌ์กฐ์กฐ์ )
๊ธฐ์ ์ ๋ต์๋ 1) Configuration (์ฌ์ ๋ฐฐ์น์ ๋ต) ๊ณผ 2) Coordination (์๋์ง ์ฐฝ์ถ์ ๋ต)์ด ์๋ค.
1) Configuration(์ฌ์
๋ฐฐ์น์ ๋ต) -> ๋ค๊ฐํ, ์์ง์ ํตํฉ, ์ธ์ํฉ๋ณ, ๊ตฌ์กฐ์กฐ์
2) Coordination(์๋์ง์ฐฝ์ถ์ ๋ต) -> ๊ธฐ์กด ์ฌ์
๊ฐ ์์ ๋ฐฐ๋ถ, ๊ณต์ , ์ด์ ํ์ฌ ์๋์ง ์ฐฝ์ถ
1. ์๋์ง์ ๊ฐ๋ ๊ณผ ์ค์์ฑ
ํ๋์ฉ ์์ ๋๋ณด๋ค ํจ๊ป ์์ ๋ ๋์ ์ฑ๊ณผ, ๋์ ๊ฐ์น๋ฅผ ์ฐฝ์ถํ๋ ๊ฒ
์๋์ง์ ์ฃผ์ ์ ํ
- ๋งค์ถ ์ฆ๋ ex. ์ ํ/์๋น์ค ๋ณตํฉํ
- ์๊ฐ ์ ๊ฐ ex. ๊ณต์ ์๋น์ค
- ๋ธ๋๋, ์ง์, ์์ ๊ณต์
- ์ค๋ณต ํฌ์๋ฐฉ์ง
์ด๋ฌํ ์๋์ง๋ค์ ๋ค ํฉํด์ ๋ํ๋ฉด ๋จ
- ์๋์ง๋ ์ธก์ ํ ์ ์์ด์ผ ํจ! ๋ฐ๋ผ์ '๋งค์ถ ์ฆ๊ฐ๋ถ - ๋น์ฉ์๊ฐ ๊ฐ์๋ถ = ์๋์ง'
์ต๋ณตํฉํ ํธ๋ ๋์ ์๋์ง์ ์ค์์ฑ
- ๊ธ์ต ํฌํ์ ๋๋
- ํํ ํฌ์ ์ํฅ์ด ์ปค์ง๊ณ ์์
- ํ ์ค, ์นด์นด์ค๋ฑ ํฌ๋ ํ ๊ธ์ต ํ์ฌ๋ณด๋ค ๋งค์ถ๋ ์ ์ผ๋ฉด์ ๊ธฐ์ ๊ฐ์น๊ฐ ์์ฒญ ๋์์ --> ๋ฏธ๋์ ์๋์ง ์ฐฝ์ถ์ด ์์๋์๊ธฐ ๋๋ฌธ
- ์ฌ์ ์ ์ธก๋ฉด์์ ์ด๊ฒ์ด bubble์ธ์ง trend์ธ์ง ํ๋จํด์ผ ํ๋ค
2. ์ฌ์ ํฌํธํด๋ฆฌ์ค ๋ฐ ๋ค๊ฐํ ์ ๋ต
1) ์์ง์ ๋ค๊ฐํ (Vertical Diversification)
value chain ์ ๋ค์ ํตํฉ (ex. ๋ถํ์์ฑ ~ ํ๋งค/์ ํต)
- ํ๋ฐฉ ํตํฉ (Backward Integration)
- ์๋ ๋ถํ์ ์กฐ๋ฌํด์ A๋ฅผ ๋ง๋๋ ํ์ฌ๊ฐ ๋ถํ๊น์ง ๋ง๋ฆ
- Sourcing ๋ถ๋ถ์ ํตํฉ (Value chain ์ ๋ท์ชฝ)
- ์ ๋ฐฉ ํตํฉ (Forward Integration)
- ex. ๋ฒค์ธ ๋๋ฌ๋ค์ ๋ํ ์ธ์์ด ์์ข์ผ๋ ๋๋ฌ์ฝ์ ์ธ์ํด ์ง์ ์ ํตํ์
- Distribution Channel ํตํฉ (Value chain ์ ์์ชฝ)
2) ์ํ์ ๋ค๊ฐํ (Horizontal Diversification)
- ๊ธฐ์กด ์ฌ์ ๊ณผ ๋๋ฑํ ๊ฐ์น์ฌ์ฌ ์์ค์ ์ฌ์ ์ผ๋ก ํ์ฅํ๋ ๋ฐฉ์
- ๊ธฐ์กด ๊ณ ๊ฐ๋ค๊ณผ ๋น์ทํ ์ ํ์ ๊ณ ๊ฐ์ ๊ณต๋ต
3) ๊ด๋ จ ๋ค๊ฐํ (Related Diversification)
ํต์ฌ์ญ๋์ ํ์ฉํ์ฌ ํ์ ์ข ์ ์ฌ์ ์์ญ์ผ๋ก ํ์ฅํ๋ ๋ฐฉ์
4) ๋น๊ด๋ จ ๋ค๊ฐํ
๊ธฐ์กด ์ฌ์ ๊ณผ ๊ด๋ จ์๋ ์๋ก์ด ์ฌ์ ์์ญ์ผ๋ก ํ์ฅํ๋ ๋ฐฉ์
์ค์ํ ๊ฒ์ '์ฐ์ '์ด ์๋๋ผ 'ํต์ฌ์ญ๋'์ ํ์ฉํ ์ ์๋๊ฐ!!
์ ๊ท ์ฌ์ ์ง์ถ : ํฌํฐ์ ์ ๊ท์ฌ์ (๋ค๊ฐํ) ํ๊ฐ ๊ธฐ์ค
- ์ ๊ท์ฌ์ ์ง์ถ์ด ๊ธฐ์ ๊ฐ์น๋ฅผ ๋์ผ ์ ์๋์ง(value up) ํ์ธํ๊ณ ์ ๊ท์ฌ์ ํด์ผ ํจ
- ์ฐ์ ๋งค๋ ฅ๋ ํ ์คํธ, ์ง์ ๋น์ฉ ํ ์คํธ, ์๋์ง ์ฐฝ์ถ ํ ์คํธ๋ฅผ ๋ชจ๋ ํต๊ณผํ์ฌ์ผ๋ง ํจ!!
๋จ, ๋ค ๋ง์กฑ์ํค๊ธฐ๋ ์ด๋ ต๊ธฐ ๋๋ฌธ์ risk๋ฅผ ์๊ณ ํ๋จ์ ํด์ผ ํจ
3. ์ฌ์ ํฌํธํด๋ฆฌ์ค์ ๊ตฌ์กฐ์กฐ์ (Restructuring) : Turn-Around ์ ๋ต
- ๋ช ํํ ๋น์
- ์ธ๋ถํ๊ฒฝ์ ๋ํ ์ ํํ ์ดํด (๊ธฐํ& ์ํ)
- ์์๊ณผ ์ญ๋์ ๋ํ ๊ฐ๊ด์ ํ๊ฐ (๊ฐ์ &์ฝ์ )
--> ํ๊ฒฝ๋ณํ์ ๋ํ ๋์ : ๊ตฌ์กฐ์กฐ์ (๊ผฌ๋ฆฌ์๋ฅด๊ธฐ, ๋ชธ์ง ์ค์ด๊ธฐ..)
- ๋ถํ์ํ fat ์ ์ ๊ฑฐํ๊ณ ๊ทผ์ก์ ๋๋ ค์ผ ํจ
- ์๊ธฐ ์ ์ด ํฌ์์๋ณธ์ ์ค์ด๊ณ , ์์ต์ฑ ๊ฐ์ ์ ์ฃผ๋ ฅํด์ผ ํจ
- ๊ตฌ์กฐ์กฐ์ ์ ์๊ฐ์ด ์ค๋ ๊ฑธ๋ฆผ (3~5๋ )
๊ตฌ์กฐ์กฐ์ ์ ๋ชฉ์
1) ๊ตฌ์กฐ์กฐ์ ์ดํ turn-around์ ํจ๊ป ์ธ๊ณ์ ์ธ ๊ฒฝ์๋ ฅ ํ๋์ ํตํ ๊ธฐ์
๊ฐ์น ๊ทน๋ํ
2) ๋จํธ์ ์ธ ์ธ๋ ฅ๊ฐ์ถ, ์์ฐ๋งค๊ฐ, ์ธ์์ ์น๊ฐ ์๋
๊ตฌ์กฐ์กฐ์ ๋จ๊ณ์ ํต์ฌ ์์
๋ด๋ถ์ ์ผ๋ก ๋ณํ์ ๋ํ ์ ํญ์ด ์์ ์ ์์
์ด ๋ CEO์ ๋ฆฌ๋์ญ์ด ์ค์ํจ - ์กฐ์ง์์ ๋ง์์ ์์ง์ฌ์ผ ํจ(๊ณต๊ฐ/์ค๋)
- ๋ช ํํ ๋ณํ์ ๋ฐฉํฅ๊ณผ ํ์์ฑ ์ ์
- ๊ตฌ์ฑ์๋ค์ ๋์ฐธ ์ ๋
- ๊ฐํ์ ์ํด ์ด๋ฆด ๊ฒ, ๋ฒ๋ฆด ๊ฒ์ ๋ช ํํ ํ๊ณ ๊ณผ๊ฐํ ์ฅ์ ๋ฌผ ์ ๊ฑฐ ๊ฒฐ๋จ์ด ํ์ํจ
- ์ด๊ธฐ ๊ฐํ ์ฑ๊ณต ํ์๋ ์ง์์ ์ธ ๊ฐํ ์ถ์ง์ด ํ์ํจ
๊ตฌ์กฐ์กฐ์ ์ ์ฃผ์ ๋จ๊ณ
๊ทธ ๋ฐ์ Some Thoughts
- ๊ตฌ์กฐ์กฐ์ ๊ณผ ์๋ก์ด ๊ธฐ์
๋น์ ์ ์๋ฆฝ
- ๋์ ์ ์๋ฉด
- ๋ฏธ๋ ๋น์ ์ ์ํ์ง ์๋ ์ฌ์
์ ์ ์ฌ์ ๊ตฌ์กฐ์กฐ์ ์ ๋์์
- ์๋ฅผ ๋ค์ด, ํ์ฌ ํ์ฐจ์ ํต์ฌ์ฌ์ ์ด ์ ๊ธฐ์ฐจ, ๋ก๋ด์ด๋ฉด ๊ฐ์๋ฆฐ์ ๊ตฌ์กฐ์กฐ์ ๋์์ด ๋ ์ ์์
- ์์ง ์ฌ์
vs ํ๊ณ์ฌ์
(์ ์) ๋ฌด์์ ํ๊น?
- ์ ์ ์ฌ์ ์ ์ด ์ฌ๋์ด ์์ ํ๋ฅ ์ด ๋์
- ์ ๋์ฑ์๊ธฐ(ํ์๋์ฐ, ํ๊ธ์ด ์๋ค์ด์ด) -> ์ผ๋จ ํ๋ฆฌ๋ ๊ฒ๋ถํฐ ํ๋ค (์์ง์ฌ์ ํ๋งค)
- ์์ต์ฑ์๊ธฐ -> ๋ ์๋๋ ๊ฒ๋ถํฐ ์ ๋ฆฌ (ํ๊ณ์ฌ์
)
- ์ฐ๋ฆฌํํ ํ๊ณ์ฌ์ ์ด ๋ค๋ฅธ ํ์ฌํํ ๋ ํ๊ณ์ฌ์ ์ด ์๋ ์๋ ์์!
- My backyard - Best Parent : ๋์๊ฒ ์ธ๋ชจ์๋ ๋์ ๋ท๋ง๋น์ ๋ท์ง์๋ค๊ฐ ํ์์ ๋ ํฐ ๊ฐ์น๋ฅผ ์ค ์ ์์ ์๋ ์์
- ๋์ฐ์ ์ข ๊ฐ์ง๊น์น -> ์ํ์ ๊ณ์ ํ๊ธฐ
- ๊ตฌ์กฐ์กฐ์ = ์ด๋
- ๋น์ ์ ๊ฐ์ง๊ณ ํ์
- ๊ฑด๊ฐ์ ๋์์ด ๋๋ค
- ๊ณ ํต์ด ์๋ฐ๋๋ค
- ์ง์์ ์ธ ๋ ธ๋ ฅ์ด ํ์ํ๋ค
- ํ์ํ ๋ถ๋ถ์ ๋ณด๊ฐ๋ ํด์ผ ํ๋ค
- ์๋ชป ํ๋ฉด ์์์ด
4. ์ฌ์ ํฌํธํด๋ฆฌ์ค ์กฐ์
BCG Matrix
- ๊ฐ์ Industry ์์์์ M&A๋
- ๊ท๋ชจ์ ๊ฒฝ์ ๋ฅผ ํตํ ์์ต์ฑ ๊ฐ์ ์ ํ๊ฑฐ๋
- market power๋ฅผ ๊ฐ์ ธ์ price๋ฅผ ๋์ด๋ ๊ฒ ์๋๋ฉด
dog ๊ฐ dog๋ฅผ ๋จน๋ ์ํฉ์ด ์ค๋ฏ๋ก ํด์๋ ์๋จ
- Dogs - ํ๊ณ
- Cash cows - ์ฌ๊ธฐ์ ๋์จ ๋์ผ๋ก question marks์ ํฌ์
- Question marks - ์ด์๋จ์ผ๋ฉด stars ๋งํ๋ฉด dogs
- stars - ์ฃผ๋ ฅ ์ฌ์ ์ด๋ค๊ฐ ์ฑ์ฅ ์๋๋ฉด Cash cow ๋จ
์๋์ ์์ฅ์ฑ์ฅ์จ (=์์ฅ์ ๋งค๋ ฅ๋)
- ์
์ข
๋ฐ ๊ธฐ์
์ ์ฑ๊ฒฉ์ ๋ฐ๋ผ์ ์ ์ ํ ์ฑ์ฅ์จ ์งํ๋ฅผ ์ ์ ํด์ผ ํจ
ex. ์์ ๋ด์ํ ๊ธฐ์ -> ๊ตญ๋ด ์ฐํ๊ท GDP ์ฑ์ฅ์จ
ํด์ธ ๋น์ค์ด ๋์ ๊ธ๋ก๋ฒ ์ ์ ๊ธฐ์ -> ์ ์ธ๊ณ ์ ์์ฐ์ ์ฐํ๊ท ์ฑ์ฅ์จ
์๋์ ์์ฅ์ ์ ์จ (=๊ฒฝ์๋ ฅ)
1๋ฑ๊ธฐ์ ๋๋น ์์ฅ์ ์ ์จ
(1๋ฑ๊ธฐ์ ์ผ ๊ฒฝ์ฐ 2๋ฑ ๊ธฐ์ ๊ณผ์ ๋น๊ต)
์๋ฅผ ๋ค์ด A์ฌ์ ์์ฅ์ ์ ์จ์ด 50%, B์ฌ๊ฐ 25%, C์ฌ๊ฐ 10%์ธ ๊ฒฝ์ฐ
- A์ฌ์ ์๋์ ์์ฅ์ ์ ์จ = 50/25 = 2
- B์ฌ์ ์๋์ ์์ฅ์ ์ ์จ = 25/5 = 0.5
- C์ฌ์ ์๋์ ์์ฅ์ ์ ์จ = 10/50 = 0.2
BCG Matrix์ ์ฅ๋จ์
GE/McKinsey 9-Box Matrix
์ฅ์
- BCG Matrix๋ณด๋ค ์ ๊ตํ ๋ถ์ ๊ฐ๋ฅ
- BCG Matrix๋ณด๋ค ์ธ๋ถํ๋ ์ ๋ต์ ์ ์ธ ๊ฐ๋ฅ
๋จ์
- ์ฃผ๊ด์ , ์์์ ์งํ๊ฐ ํฌํจ๋จ
- ๋ณต์กํด์ ์ค์ ๋ก ์ฌ์ฉํ๊ธฐ๊ฐ ์ฝ์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