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ฒฝ์์ ๋ต์ด๋
์ ๋ต์ ๋จ๊ณ๋ ํ๊ฒฝ๋ถ์ > ์ ๋ต์๋ฆฝ > ์ ๋ต์คํ > ํ๊ฐ์ ํต์ ๋ก ์ด๋ค์ง๋ค.
์ด ๋ ์ ๋ต์๋ ๊ธฐ์
์ ๋ต (Corporate Strategy)์ ๊ฒฝ์์ ๋ต (Competitive Strategy) ๋ฑ์ด ์๋ค
์ ๋ต์ ์๋ฆฝํ ๋์๋ ๋ค์ ์ฌํญ๋ค์ ๊ณ ๋ คํด์ผ ํ๋ค.
1) Where to compete : ์ ์ฌ์ ๋ต๊ณผ ๊ด๋ จ๋ issue
- Industry
- Products
- Customers
- Channel
- Regions
2) How to compete : ๋ณดํต ์ฌ์ ์ ๋ต๊ณผ ๊ด๋ จ๋ issue
- Value proposition : ๊ณ ๊ฐ๋ค์๊ฒ ์ด๋ค ์ฐจ๋ณํ๋ ๊ณ ๊ฐ ๊ฐ์น๋ฅผ ์ด๋ป๊ฒ ์ฐฝ์ถํ ๊ฒ์ธ๊ฐ
- Business system : value chain ๊ด๋ จ
- Core competence : ํต์ฌ์ญ๋
3) When to compete : ํ์ด๋ฐ ๊ด๋ จ issue
- Timing of entry/exit
- Sequence of moves
- Speed of implementation
- ํธ๋ ๋์์ ๋ฐ ๋ฐ์๊ตญ ๋นจ๋ฆฌ ๊ฐ๊ธฐ
- ์๋์ advantage ์๋ ๊ณณ์๋ ๋นจ๋ฆฌ ๋ค์ด๊ฐ๊ณ , ์ ๋ ๊ฒ ๊ฐ์ผ๋ฉด ๋นจ๋ฆฌ ์ ๊ณ ๋์์ผ ํจ
๊ฒฝ์์ ๋ต์ ํจ๋ฌ๋ค์ ๋ณํ
- 80๋
๋ : ์ฐ์
๊ตฌ์กฐ ๋ถ์
- ์ ์ฌ์ ๋ต
- 5 force ๋ถ์ -> ์ด๋๊ฐ ๋งค๋ ฅ์ ์ธ ์์ฅ์ธ์ง ๋์ถ
- ๊ฒฝ์์ ๋ต
- 5 force ๋ถ์ -> ์ด๋ค force๊ฐ ์ ์์ต์ฑ์ด ๋จ์ด์ง๋์ง
- ๊ทธ force๋ฅผ ์ด๋ป๊ฒ ํด์ผ ์ํ์ neutralize ํ ์ ์์์ง
- ์ข์ ์์ฅ์์ ์์ฌ๊ฐ ์ด๋ป๊ฒ ์ ๊ฒฝ์ํ ๊ฒ์ธ์ง
- ์ ์ฌ์ ๋ต
- 90๋
๋ ์ค๋ฐ : Resource Based View
- ์ฐ์ ๋ฟ๋ง ์๋๋ผ, ๊ธฐ์ ์ด ํต์ฌ์ญ๋์ ํ๋ณดํ๋ ๊ฒ์ด ์ค์
- ๋จ๋ค์ด ์ฝ๊ฒ ๋ชจ๋ฐฉํ ์ ์๋ ์์๊ณผ ์ญ๋์ ์ด๋ป๊ฒ ํ๋ณดํ ์ง๊ฐ ์ค์ํด์ง
- ๋์์ธ, ๋ง์ผํ , R&D ๋ฑ
- ์ฆ R&C๊ฐ KSF๊ฐ ๋จ
- 2000๋
๋ : Relational View
- ํต์ฌ์ญ๋๋ฟ๋ง ์๋๋ผ ์ํ๊ณ ๊ตฌ์ถ์ด ์ค์ํด์ง
- ์๋๋ก์ด๋ vs IOS
- ์ ํ : ๋ถํ ์กฐ๋ฌ๋ถํฐ ๊ธฐ๊ธฐ๊ฐ ํธํ์ฑ๊น์ง ์ํ๊ณ ๊ตฌ์ถ์ ์ ํจ
- ์ผ์ฑ : ํ๋์จ์ด์ ์ผ๋ก๋ ๋ฐ์ด๋๋ ์ํํธ์จ์ด ์ ์ผ๋ก๋ connectivity ๊ฐ ๋จ์ด์ง
- ํต์ฌ ์ญ๋ : ์ด๊ฒฉ์ฐจ(์ด์ฐ๊ฒฐ) ์ ๋ต
- ์ผ์ฑ vs ํ์จ์ด
- ์๋๋ก์ด๋ vs IOS
- What patners : ๋์ฆ๋ vs ๋ทํ๋ฆญ์ค
- ํต์ฌ์ญ๋๋ฟ๋ง ์๋๋ผ ์ํ๊ณ ๊ตฌ์ถ์ด ์ค์ํด์ง
1. ์ฌ์ ๋ถ๋ฅผ ์ํ ๊ฒฝ์์ ๋ต์ ์๋ฆฝ
๊ฒฝ์์ ๋ต์ ์๋ฆฝ๊ณผ ์ฐจ๋ณํ
1. Who to target?
- ์๋ก์ด ์์ฅ ์ธ๋ถํ, target customer
2. What to offer?
- Product/service
- Value proposition : ๊ฒฝ์์๊ฐ ์ฃผ์ง ๋ชปํ๋ ์ด๋ค uniqueํ value๋ฅผ ๊ณ ๊ฐ์๊ฒ ์ ๊ณตํ ๊ฒ์ธ๊ฐ? (=์ฐจ๋ณํ๋ ๊ฐ์น)
3. How to deliver?
- Biz-model : ์ด๋ป๊ฒ Profit์ ์ฐฝ์ถํ ๊ฒ์ธ๊ฐ? ์ฐจ๋ณํ ๋์ด ์๋?
- ์คํ๋ฒ ์ค : 100% ์ง์์ . ์ปคํผ ํ๋ ๊ฐ ๊ทธ๋๋ก ์์ต
- ์์ ค๋ฆฌ๋์ค : ์ง์์ , ํ๋์ฐจ์ด์ฆ ๋ฐ ์ด์. ํ๋์ฐจ์ด์ฆ FEE๋ฅผ ๋ฐ์ ์ ์ง
- ์นดํ๋ฒ ๋ค : ๊ฑฐ์ 100% ํ๋์ฐจ์ด์ฆ. ๋ด๋ถ ์ธํ ๋ฆฌ์ด ๋น์ฉ์ด ์ฃผ๋ Biz model
4. Why?
- ์ ์ธ๊ฐ์ง๊ฐ make senceํ ๋ ผ๋ฆฌ์ ๊ทผ๊ฑฐ
์ ๊ณตํ๋ ๊ฐ์น๋ฅผ ๋ณํํ์ฌ ์ฑ๊ณตํ ๊ธฐ์
2. ๋ณธ์์ ๊ฒฝ์์ ๋ต
ํน์ ์ฐ์ ๊ตฐ ๋ด์์ ๊ฒฝ์์ฐ์๋ฅผ ์ ํ๊ธฐ ์ํ ๋ฐฉ๋ฒ๋ก
- ์ผ๋ฐ์ ์ผ๋ก ์ทจํ ์ ์๋ ์ ๋ต์ ์ ์๊ฐ/์ฐจ๋ณํ ๋๊ฐ์ง!
- ์ ๋ค ๊ฐ์ง ์ ๋ต ์ค ํ๊ฐ์ง๋ฅผ ํตํด ๊ฒฝ์์ฐ์๋ฅผ ์ฐฝ์ถํ ์ ์์
- ์๊ฐ ์ง์ค ์ ๋ต์ ๊ฒฝ์ฐ ๊ท๋ชจ์ ๊ฒฝ์ ๋ฌ์ฑ์ด ์ด๋ ค์ ์ด๋ ค์
- ์ฐจ๋ณํ์ ๋ต์ ๊ฒฝ์ฐ ๋ชจ๋ฐฉ์ด ์ด๋ ต๊ฒ ํ๋ ์ฐจ๋ณํ๋ฅผ ๊ฐ๋ฐํ์ฌ ์ง์๊ฐ๋ฅํ ๊ฒฝ์์ฐ์๋ฅผ ๊ฐ์ ธ์ผ ํจ
- ์ด์ค๊ฐํ๊ฒ ์์ผ๋ฉด (Stuck in the Middle) ์ด๊ฒ๋ ์ ๊ฒ๋ ์๋๋ผ ์คํจํ ๊ฐ๋ฅ์ฑ์ด ๋์
- ์๊ฐ์ฐ์๊ธฐ์ : ์ผ๋ฐ ๊ธฐ์ ๋ณด๋ค ํ๋งค ๊ฐ๊ฒฉ์ ๋ฎ์ถ์ง๋ง, ๊ฐ๊ฒฉ์ ์๊ฐ๊ฐ ๋ฎ์ ๋งํผ ๋ค ๋ฎ์ถ๋ ๊ฒ์ ์๋๋ผ์ ์์ต์ฑ์ ๋์์ง
- ์ฐจ๋ณํ๊ธฐ์ : ์ฐจ๋ณํ๋ฅผ ํตํด ์๊ฐ๊ฐ ์ฌ๋ผ๊ฐ์ง๋ง, ์๊ฐ ์์น์ value๋ฅผ ์ ๊ณตํ์ฌ ํ๋ฆฌ๋ฏธ์ ํ๋งค ๊ฐ๊ฒฉ์ผ๋ก ์์ต์ฑ์ ๊ฐ์ง
์์๋ก ํ ๋ฒ ์ดํดํด๋ณด์
1. ์ธ์ ๋ธ๋๋
- Ivory
- ์ด๊ธฐ์ ์์ ์, ์ฌ์ฑ ์์ฃผ์ ํ๊ฒํ . ์ํ๊ณ ๋จ๋จํ ๋น๋๋ก ๋๋ช ์ฌ๊ฐ ๋จ (Broad, ์ฐจ๋ณํ)
- ๊ฒฝ์์ด ์ฌํ๋์ ์ ์๊ฐ๋ก ๋ฆฌํฌ์ง์
๋ -> ์จ๊ฐ์กฑ์ด ์ฐ๋ ๋น๋ (์ฐจ๋ณํ->์ ์๊ฐ)
- ๋๋ ์์ฐ ์ค๋น๋ฅผ ๊ฐ์ถฐ ๊ท๋ชจ์ ๊ฒฝ์ ๋ฅผ ๋ฌ์ฑ
- ๋ฒ๋ค ๊ธฐ์ค์ ํฌ์ฅ์ผ๋ก ์๊ฐ๋ฅผ ๋ฎ์ถค
- Dove
- ์ด๊ธฐ์๋ Broad + ์ฐจ๋ณํ์์ (์์ด๋ณด๋ฆฌ copycat ์ ๋ต + ๋ณด์ต๋ ฅ์ผ๋ก ์ฐจ๋ณํ)
- ๋ฌ์ฌ
- ์ฐจ๋ณํ+narrow
- ๊ทธ ์ธ ์ ์๊ฐ + narrow (niche)
- ์ ์๊ฐ + broad ์ ํ์ sister ์ ํ์ธ ๊ฒฝ์ฐ๊ฐ ๋ง์
- ex. ์๋จ๋ฝ -> ๊ณต์ค๋ชฉ์ํ, ๊ณจํ์ฅ, ๊ตฐ๋ ๋ฑ์ ํ๊ฒํจ
์ ์๊ฐ ์ ๋ต
ํน์ง
- Good Product๊ฐ ์ ์๊ฐ ์ ๋ต์ ์ถ๋ฐ์ ์
- ํ์ง ๋์ ์ ํ์ ์ ์๊ฐ๋ผ๋ ์๋จ. ์์ฅ์์ ๋ฐ์๋ค์ผ๋งํ ๊ธฐ๋ณธ์ ์ธ ๊ธฐ๋ฅ์ ๊ฐ์ถ๊ณ ์์ด์ผ ํจ
- ๊ฒฝ์์ฌ๋ณด๋ค ์์ฃผ ๋ฎ์ ์๊ฐ ๋ฌ์ฑ์ ํตํด ์ ๊ฐ๊ฒฉ์ ๋ต์ ์ฑํ
- ์ ์๊ฐ๋ ๊ฐ์น์ฌ์ฌ ์ ๋ฐ์ ๊ฑธ์ณ์ ๋ฌ์ฑ๋์ด์ผ ํจ (ex. ์๋งํธ)
- ๊ฒฝ์์ฌ์ ์๊ฐ๋ฅผ ์ง์์ ์ผ๋ก ์ฃผ์ ๊ด์ฐฐํด์ผ ํจ
- ๋น์ฉ์ ๋ํด ๋ ์ฃผ์๋ฅผ ๊ธฐ์ธ์ด๋ ์กฐ์ง ๋ฌธํ๊ฐ ํ์ํจ (ex. ์๊ฐ์ ๊ฐ์ ๋ํ ๋ณด์)
์์ - Nucor์ ๊ฒฝ์์ ๋ต/๊ธฐ๋ฅ์ ๋ต
์ ์๊ฐ ์ ๋ต ์คํ
1. ๋๋ ์์ฐ์ ํ์ํ ์ค๋น ์ ๊ทน์ ํฌ์
2. ์ ๊ฐ๊ฒฉ์ ํตํ ๊ณต๊ฒฉ์ ์ธ ์์ฅ ์นจํฌ
3. ์์ฅ์ ์ ์จ ์์น
4. ๊ท๋ชจ์ ๊ฒฝ์ ์คํ ๋ฐ experience curve ํจ๊ณผ
5. ์์ฌ๋ฃ ๋๋ ๊ตฌ๋งค + ๊ท๋ชจ์ ๊ฒฝ์ + ๊ทน๋ํ๋ ๊ฒฝํ๊ณก์ ํจ๊ณผ
6. ๋ ๋์ ์ด์ต
7. ์ฅ๊ธฐ์ ๊ด์ ์์ ๋น์ฉ ์ ๊ฐ์ ์ํ ์ ๊ทน์ ํฌ์ + ์ค๋นํฌ์
์ฐจ๋ณํ ์ ๋ต
ํน์ง
- ์ถฉ์กฑ๋์ง ์์ ๊ณ ๊ฐ์ ๋์ฆ๋ฅผ ํ์
ํ๋ ๊ฒ์ด ์ฐจ๋ณํ์ ๋ต์ ์ถ๋ฐ์
- ๊ณ ๊ฐ์!!!!๊ด์ !!์์!!!
- ex. ๋ ธ๋์ผ์ฐน, ํ๋์ผ์ฐน -> ์ ๋ค์ด ์๋จน์ด์ ์คํจ
- ํ์ ๋ ๋์ฆ๋ฅผ uniqueํ ์ ํ / ์๋น์ค๋ฅผ ํตํด ๋ง์กฑ์์ผ ๊ณ ๊ฐ๊ฐ์น ์ฐฝ์ถ
- Perceived Value ์ ์ค์์ฑ -> ๊ณ ๊ฐ๊ณผ์ ์ปค๋ฎค๋์ผ์ด์ ์ด ํ์ํจ
- ์ฐจ๋ณํ์ ๋๊ฐ๋ก ํ๋ฆฌ๋ฏธ์ ๊ฐ๊ฒฉ ๋ฐ์ ์ ์์
- ์ฐฝ์์ฑ์ ์ค์ํ๋ ์กฐ์ง๋ฌธํ๊ฐ ํ์ํจ
- ํ์ฌ์ ๋ชจ๋ฐฉ์ ๋ํ ๋๋น๊ฐ ํ์ํจ
์ฐจ๋ณํ ๋ฐฉ๋ฒ
1. ์๋ ๊ณณ์์ ๋ฐ๊ฒฌํ ์๋ก์ด product/service -> ์๋ก์ด market ์ฐฝ์กฐ!! : ์ฐจ๋ณํ์ ๋ HIGH
2. ํฌ์ง์ ๋ - ๋ง์ผ structure (๋ง์ผํ ์ ์ํ) -> niche market ์ฐพ๊ธฐ : ์ฐจ๋ณํ์ ๋ Medium
3. ํฌ์ง์ ๋ - ์ฌ๋๋ค์ ์ธ์ -> ์ธ์์ ํตํ ์ฐจ๋ณํ : ์ฐจ๋ณํ์ ๋ Low
ex. ์ฝ์นด์ฝ๋ผ vs ํฉ์ -> ๋๊ฐ๋ฆฌ๊ณ ๋จน์ผ๋ฉด ๊ตฌ๋ณ๋ชปํจ
๋ ๊ฐ๊ณ ๋ง์๋ฉด ์คํ๋ฒ ์ค๋ณด๋ค ๋งฅ์นดํ ์๋ฉ๋ฆฌ์นด๋ ธ๊ฐ ๋ ๋ง์์
์ปค๋ฎค๋์ผ์ด์
๊ด๊ณ ๋์์ - 12kg์ด ์ผ๋ง๋ ๋ง์ด ๋น ์ง ๊ฑด์ง ํ ๋ฒ์ ์๋ฟ์
์ฐจ๋ณํ ์ ๋ต ์คํ ์ ์ค์ํ ๊ณ ๋ ค์ฌํญ
1. ๊ณ ๊ฐ ํ์์ ๊ด์ vs ๊ณต๊ธ์์ ๊ด์
- ์์ท ๋ ์ด๋ธ : ์๋น์๋ ์ฌ์๋ง์ ๋ถํธํด์ ๋ผ๋ฒจ ์๋ฅด๋๋ฐ, ํ์ฌ ์ ์ฅ์์๋ ๋ธ๋๋ ํ์ธํ๊ธฐ ์ฌ์์ ๋ ์ด๋ธ ๋ฌ์์์
- ํฌ๋ช ์ฝ๋ผ : ๊ณ ๊ฐ ์ ์ฅ์์ ์ฌ์ด๋ค๋ ์ฐจ์ด์ ๋ชป ๋๊ปด์ ์ ์ผ
- ๋ ธ๋์ผ์ฒฉ, ํ๋ ์ผ์ฒฉ
2. ํ๋ ๊ฒ vs ์ฐจ๋ณํ
3. ์๋ฏธ์๋ ๋์ฆ์ ์ฐจ๋ณํ
์ฐจ๋ณํ์ ํต์ฌ
>> overlap ํผํ๊ธฐ
ํ์ง๋ง ํ์ค์ ์ํธ๋ชจ๋ฐฉ
- ๊ฒฝ์์ฌ๋ ์ฐ๋ฆฌ์ ๊ฐ์ ์ ๋ชจ๋ฐฉ, ์ฐ๋ฆฌ๋ ๊ฒฝ์์ฌ์ ๊ฐ์ ์ ๋ชจ๋ฐฉํ๋ ค๊ณ ํจ
- ๋ฐ๋ผ์ ๊ฐ์ industry์ ์๋ ํ์ฌ ๋ฟ๋ง ์๋๋ผ, ์ด์ค์ ๋์ข
๊ณผ๋ ๊ฒฝ์์ ํ๊ฒ ๋จ
- ex. ๋งฅ๋๋ ๋ : McCafe, ์คํ๋ฒ ์ค : ์์นจ์์ฌ ๊ฐ๋ฐ
- Jeep : wild , Toyota : reliable -> ๋์ํ๊ฐ ์ ์ ์ธต ๊ณต๋ต์ ์ํด ์ญ๋์ ์ธ ์ฐจ ๋ง๋ค๊ธฐ ์์ํจ
๊ทธ ๊ฒฐ๊ณผ,
- ์ ํ๊ณผ ์๋น์ค๊ฐ ์๋ก ๋น์ทํด์ง
- SKT vs KT, U+
- LG OLED TV, ์ผ์ฑ OLED TV
- (์ด์ค์ ๋์ข
) ์๋ก ์ฐจ์ด์ ์ ๋ฐ๊ฒฌํ๊ธฐ ์ด๋ ค์, ๋จ์ํ ๊ธฐ์ค์ผ๋ก ์ ํ์ ์ ํํ๊ฒ ๋จ
- ๊ฐ์ฅ ์ผ ์ธ์ , ๊ฐ์ฅ ์ต๊ทผ์ ์ถ์๋ ๋ ธํธ๋ถ
- ๋๋ฌธ์ ๊ธฐ์
๋ค์ ์ฌ๋๋ค์ด ์ฐ์ง ์๋ ์ฌ์ํ ๊ฒ๋ค์ ์ถ๊ฐํ๊ณ ์ฐจ๋ณํํ๊ธฐ ์์ํจ
- ์ถ๊ฐ์ ์ ํํ์ฅ : ์น์ฝ - ๋ฏธ๋ฐฑ, ํฅ๊ธฐ, ์น์ ..
- ์ฆ์์ ์ ํํ์ฅ : ์ผ์๋ผ๋ฉด : ์ ๋ผ๋ฉด, ๋๊ตฌ๋ฆฌ, ๋ธ๋๋ฉด (์์ฅ์ด ์ด์ธ๋ถํ ๋์ด ์ค์ง์ ์ฐจ๋ณํ๊ฐ ์์ด์ง)
- ๊ฒฐ๊ตญ ์์์ ๋ฒ์๋ฅผ ๋ฒ์ด๋ ์๋น์๋ค์ ๊ด์ฌ์ ๋์ง ๋ชปํ๊ณ , ์๋น์๋ค์ ์ด์ ์ ํ์ด๋ ๋ธ๋๋๋ฅผ ์ ํํ๋ ๊ฒ์ด ์๋๋ผ ์นดํ
๊ณ ๋ฆฌ๋ฅผ ์๊ฐํจ
- ex. ์์ธ -> ๋ถ์ฐ : ๋นํ๊ธฐ๋ก ๊ฐ๊น ๊ธฐ์ฐจ๋ก ๊ฐ๊น? (not ๋ํํญ๊ณต vs ์์์๋)
์ถ๊ฐ์ ์ ํํ์ฅ์ ํตํ ์ฐจ๋ณํ ๋ฐ ํ์คํ์ ๊ณผ์
๊ทธ๋ ๋ค๋ฉด ์ด๋ป๊ฒ ๋ชจ๋ฐฉ์ ๋์ฒํ๋ฉฐ ์ฐจ๋ณํํ ๊ฒ์ธ๊ฐ!
1. ์ ํต์ ๊ด์
- Be a Moving Target
- ํต์ฌ ์ญ๋์ ๋ฐํ์ ๋ ์ฐจ๋ณํ
- NYU ๊ฒฝ์ ๋ํ์ : location(ํต์ฌ์ญ๋)์ผ๋ก ์ฐจ๋ณํ
- ์ฝ๋กฌ๋น์ ๋ํ์ : location์ด ๋ถ๋ฆฌํ์ฌ ์ฃผ๋ง MBA ์์ -> ๊ฒฝ์์ฌ ๊ฐ overlap ์์ฐ
- Win-Win Strategy
- ์ฐจ๋ณํ + ๋ชจ๋ฐฉ์ ํตํด ์๋ก์๊ฒ ์์์ด ๋๋ ์ ๋ต
- ๋ง์ผ๋ฆฌ์ง ์นด๋ ์ ๋ - loyal customer ์๊ธฐ๊ณ lock-in ๋จ - ๊ฐ๊ฒฉ๊ฒฝ์์ด ๋ถํ์ํด์ง
- ๋ชจ๋ฐฉ์ด ์ด๋ ค์ด ์ฐจ๋ณํ ์ฌ๋ก
- ๋นํ๋ฏผ C - ์ ์ผํ๊ฒ ์์ฐ์ง๊ฐ ์๊ตญ์ธ ์ ํ (๋๋จธ์ง๋ ์ค๊ตญ ์ ํ์)
2. ์๋ก์ด ๊ด์
- '์ฐฝ์กฐ์ ํ๊ดด'์ ๋ฐํ์ ๋ ์ฐจ๋ณํ
- ๊ธฐ์กด ๊ฐ์น์ ์ ๋ฉด ์ฌ๊ฒํ ๋ฅผ ํตํ ์ฐจ๋ณํ
- ์ฌ์ํ ๊ฒ์ focus NO!!
- ๊ฐ์น๋ฅผ ADDํ๋ ๊ฒ์ด ์๋๋ผ, ๋ค์ ๋ค~๋ณด๋ฉด์ ๊ฐ์น๋ฅผ ์ฌ๊ฒํ ํจ
- ๋บ ๊ฑด ๋นผ๊ณ .. ์ค์ผ ๊ฑด ์ค์ด๊ณ .. ์ ๋ง ์ค์ํ ๊ฐ์น์ Focus
- '์ฒํธ์ผ๋ฅ ์ '์ธ ๊ฒฝ์์์ ๋ฒ์ด๋ ์ฐจ๋ณํ
- ์์์ฌ์ด๋
- ์์ฅ์กฐ์ฌ๋ก ๋น์ทํ ์ ํ์ ๋ง๋๋ ๊ฒ์ด ์๋๋ผ, ๋ถํ์คํ๋๋ผ๋ ์ฐฝ์กฐ์ ์ธ ๋ฐฉ์์ผ๋ก ์์ฅ์ ์ ๊ทผ
- Reverse positioning
- ๊ด์ฑ์ ์ธ ๊ฒฝ์์ ํ๋ฆ์์ ๋ฒ์ด๋, ๋ถ๊ฐ์ ์ธ ๊ฐ์น๋ฅผ ์ ๊ฑฐํ๊ณ ์๋ก์ด ๊ฐ์น๋ฅผ ๋ถ์ฌํ์ฌ ์๋ก์ด ๊ฐ์น์ ์กฐํฉ์ ๋ง๋ค์ด ๋ด๋ ๊ฒ
- ERRC (eliminate ์์ ๊ณ , reduce ์ค์ด๊ณ , raise ์์ค ๋์ด๊ณ , create ์๋ก ๋ง๋ค๊ณ )
- Jet Blue
- ๊ธฐ๋ด์, ๋น์ฆ๋์ค ์, ํฐ์ผํ ์ธ ์ ๊ฑฐํ๊ณ ์ต๊ณ ๊ธ ๊ฐ์ฃฝ์ํธ, ๊ฐ์ธ์ฉ LCD ๋ฑ ์๋ก์ด ๊ฐ์น ๋ถ์ฌ
- Google
- ๊ด๊ณ ์๊ณ ๋น ๋ฅธ ๊ฒ์ ์๋
- Breakaway Positioning
- ๊ธฐ์กด์ ์นดํ ๊ณ ๋ฆฌ ์์์ ๊ทธ ๊ฒฝ๊ณ์ ๊ฐ์ฅ์๋ฆฌ์ ํฌ์ง์ ๋ ํ์ฌ, ํ๊ณ์ ๋์ ํด ์๋ก์ด ์นดํ ๊ณ ๋ฆฌ์ ํฌ์ง์
- ์ค์์น
- ์ค์์ค ์์น๋ฅผ ํ๋์ ํจ์ ์ก์ธ์๋ฆฌ ์นดํ ๊ณ ๋ฆฌ๋ก ํฌ์ง์ ๋ํจ
- ํ ์ํธ ๋์์ธ, ๊ณ์ ๋ณ๋ก ์๋ก์ด ์ปฌ๋ ์ , ๋ถํฐํฌ ๋งค์ฅ ๋ฐ ์ค์์น ์ ๋ฌธ ๋งค์ฅ
- ๋์ฒด์คํฐ ๋ฒ์น๊ณผ ์ ๋ต
- ์์ ์ผ๋ก ์ฐ์ธ์ธ ์ชฝ๊ณผ ์ด์ธ์ธ ์ชฝ์ ์ค์ ์ ๋ต์ฐจ์ด๋ ์์ ์ฐจ์ด๋ณด๋ค ํจ์ฌ ํผ
- 5๋ vs 3๋๋ ์ฐจ์ด๊ฐ 2๋๊ฐ ์๋๋ผ root 25 - 9 = 4๋์
- ํ๋ฐ์ฃผ์, ์คํํธ์
, ์ค์๊ธฐ์
๋ฑ์ ํจ๊ณผ์ ์ธ ์ ๋ต - ์ ํ๊ณผ ์ง์ค
- ์ ์ด ์ฝํ๊ณ ๋ณธ์ธ์ด ์กฐ๊ธ ์ผ ๊ณณ์ ์์์ ์ง์คํ๋ผ
3. ๊ฒฝ์์ฌ ๋ถ์
- ๋ฏธ๋ ๋ชฉํ - ํ์ฌ ์ ๋ต - ์ญ๋ ๋ฐ ๋ฅ๋ ฅ
- ๊ธฐ์กด ๊ฒฝ์์ + ์ ์ฌ์ ๊ฒฝ์์
- ํ์ฌ ์ ๊ณ์๋ ์์ง๋ง ์ง์ ์ฅ๋ฒฝ์ ์์ฝ๊ฒ ๊ทน๋ณตํ ์ ์๋ ํ์ฌ
- ์ฐ๋ฆฌ ์ ๊ณ๋ก ๋ค์ด์ค๋ ๊ฒ์ด ๋์ ๋ณด์ด๋ ์๋์ง๋ฅผ ๋ง๋ค์ด ์ฃผ๋ ํ์ฌ
- ๊ทธ ํ์ฌ์ ๊ธฐ์ ์ ๋ต ์ ์ฐ๋ฆฌ ์ ๊ณ๋ก ๋ค์ด์ฌ ์ ๋ฐ์ ์๋ ํ์ฌ
- ํ์ฌ์ ๊ณ ๊ฐ์ด๋ ๊ณต๊ธ์์ธ๋ฐ ์์ง๊ณ์ดํ๋ฅผ ํ ๊ฐ๋ฅ์ฑ์ด ์๋ ํ์ฌ
- ๊ธฐ์ ์ ๋ณํ, ๊ท์ ์ ๋ณํ, M&A๋ฑ์ ํตํด ๊ฒฝ์์๊ฐ ๋ ๊ฐ๋ฅ์ฑ์ด ์๋ ํ์ฌ
1. ๋๊ฐ ๊ฒฝ์์์ธ๊ฐ
- ์์ฅ์ ๊ณตํต์ฑ
- ์ธ๋ถ ์์ฅ์ ์ ๋ต์ ์ฌ๋ฌด์ ์ค์์ฑ
- ๊ฐ ์ธ๋ถ์์ฅ์์ ์๋ ๊ธฐ์ ์ ์๋์ ์ ์ ์จ
- ์์์ ์ ์ฌ์ฑ
- ๋ณด์ ํ ์ ๋ต์ ์์์ ์์ค๊ณผ ์กฐํฉ์ด ์ผ๋ง๋ ๋น์ทํ๊ฐ
- ๊ฒฝ์๋ฅ๋ ฅ, ๋ธ๋๋, ๋ฌผ๋ฆฌ์ ์์, ๊ธฐ์ ์ ์ ๋ฌธ์ฑ ๋ฑ
2. ๊ฒฝ์์์ ๋ฏธ๋ ๋ชฉํ
- ์ฌ์ ๋จ์ ๋ชฉํ
- ๊ฒฝ์์์ ๋ชฉํ๋ ๊ณต์์ ์ธ ์ฌ์ ๋ณด๊ณ ์, ์ ๋ฌธ์ด๋ ์ธ๋ก ์์ ๊ฒฝ์์๋ค์ด ์ธํฐ๋ทฐํ ๋ด์ฉ์ ํตํด ์์ค๋ฅผ ์ป์ ์ ์์
- ๋ชจ๊ธฐ์ ์์ค ๋ช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