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ธ๋ถํ๊ฒฝ์ด๋
์ธ๋ถ ํ๊ฒฝ = PEST + Industry
- ๋ํ์ ๋ถ์ : ์๊ฐ์ ํ๋ฆ์ ๋ฐ๋ฅธ ๋ณํ (Dynamic state)
- ์ ํ์ ๋ถ์ : ํ ์์ ์ ๋์ด์ ๋ถ์
ex. ๊ท๋ชจ์ ๊ฒฝ์ -> ์ ํ์ ๋ถ์
Learning curve -> ๋ํ์ ๋ถ์
- KSF : ์ด ์ฐ์ ์์ ์ฑ๊ณตํ๊ธฐ ์ํ ์์ (์ด ํ์ฌ๊ฐ ์ฑ๊ณตํ๊ธฐ ์ํ ์์๊ฐ ์๋)
์์ธํ ์ค๋ช ์ ์๋์์ ํด๋ด ์๋ค
1. Macro-Environment : ๊ฑฐ์ํ๊ฒฝ ๋ถ์ (=PEST)
์๋ฌด๋ฆฌ ์ฐ์ (micro ๋ถ์)์ด ์ข์๋, ์ธ๋ถ ํ๊ฒฝ์ด ์ข์์ผ ํจ.
- P : ๋ฒ, ์ ์น, ๊ท์ ํ๊ฒฝ (Regulation, Legal, Political)
- E : ๊ฑฐ์๊ฒฝ์ ์ ํ๊ฒฝ (ex. ๋ฉ๊ฐ๋๋ ๋ - ์ด๋จธ์ง ๋ง์ผ์ ๋ถ์, ๊ณ ์ ๊ฐ)
- S : ์ฌํ๋ฌธํ์ ํ๊ฒฝ (ex. SNS, ๊ฐ๋ฐฉ์ํตํ ๋ฌธํ, ๋ ธ๋ นํ)
- T : ๊ธฐ์ ์ ํ๊ฒฝ (ex. convergence)
+ N : ์์ฐํ๊ฒฝ (ex. ๊ธฐํ๋ณํ์ ๋ฐ๋ฅธ ๊ณก๋ฌผ๊ฐ ํญ๋ฑ)
๋ฌผ๋ก ์ด ์ค์์๋ ์ค์ํ ๊ฒ๊ณผ ๋ ์ค์ํ ๊ฒ์ด ์์
ex. SK ํ
๋ ์ฝค : ์๊ธ์ ์ ๋ถ๊ฐ ๊ฒฐ์ ํ๊ณ ๊ท์ ๊ฐ ๋ง์ผ๋ฉฐ, ๊ธฐ์ ์ ์ธ ์์์ ์ํฅ์ ๋ง์ด ๋ฐ์ผ๋ฏ๋ก P์ T๊ฐ ์ ์ผ ์ค์
๋์์ ์ ํ๋ณด๋ค ๋ฐ์ดํฐ๊ฐ ๋ ์ค์ํด์ง๋ S๋ฅผ ๋ฐ์ํด์ผ ํ๋ฏ๋ก S๋ ์ค์ํจ.
IT ํ์ฌ : ์๋ณธ, ๋ถ์ฑ ๋น์จ ๋์์ ๊ฑฐ์๊ฒฝ์ ์ ํ๊ฒฝ E(์ด์์จ)์ด ์ค์ํจ
SK ์ด๋ ธ๋ฒ ์ด์ : ์์ ํํ ํ์ฌ๋ก E๊ฐ ์ค์ํจ
๋ฐ๋ผ์ ์ด๋ฌํ ๋ถ์ ์ดํ์ ์ฐ๋ฆฌ๋ ์ด๋ป๊ฒ ํด์ผ ํ๋๊ฐ๋ฅผ ๊ณ ๋ฏผํด์ผ ํจ
2. ๋ํ์ , ์ ํ์ ์ฐ์ ๋ถ์
๋ํ 1) ์ฐ์ ํธ๋ ๋ ๋ถ์
์ฐ์ ํธ๋ ๋ ๋ถ์์ CEO์ ๋๋ชฉ!!! ์ด๋ฉฐ,
์ด๋ค์ ๋ฉ๊ฐํธ๋ ๋์ ์ผ์์ ์ ํ์ ๊ตฌ๋ณํ ์ ์์ด์ผ ํจ! (๊ฑฐํ or ์ง์๊ฐ๋ฅ?, why trend?)
- ์ฐ์
์ ๋ฉ๊ฐ ํธ๋ ๋๊ฐ ์กด์ฌํ๋๊ฐ
ex. Convergence ํ ๋ ์ฝค์ฐ์ , "green" ์๋์ง ์ฐ์
- ์๋์ฐจ์ ๋ฉ๊ฐ ํธ๋ ๋ : ๋ด์ฐ ๊ธฐ๊ด์ฐจ -> ์ ๋์ฐจ
- ์ด์ฐฝ๊ธฐ์๋ ๋ฌด์ธ๊ฐ ํ๋ํ ๋ ์ผ์์ ์ธ ๊ฒ์ธ์ง, ์ง์์ ์ธ ๋ฉ๊ฐํธ๋ ๋์ธ์ง ํ์ ์ด ์ด๋ ค์
-> ์๋ฒฝํ ํ์ ์ ์๋ competing tech์ ์กฐ๊ธ์ฉ ๋ค ํฌ์ํด์ผ ํจ
- ๊ทธ ํธ๋ ๋๊ฐ ์ฐ๋ฆฌ industry์ ์ด๋ค ์ํฅ์ ๋ฏธ์น ๊ฒ์ธ๊ฐ
- ์ธ์งํ์ง ๋ชปํ๊ณ ๋์ฒํ์ง ๋ชปํ๋ฉด ์ํ์ด ๋ ๊ฒ์ด๋ฉฐ
- ์ ์บ์นํ๊ณ ์์๊ฐ๋ฉด ๊ธฐํ๊ฐ ๋ ๊ฒ์
- ์ํ์ด๋ผ๋ฉด ์ด์ ๋ํ ๋์ฒ ์ ๋ต์? ์ด๋ป๊ฒ ์ฐ๋ฆฌํํ ์ ๋ฆฌํ๊ฒ ํ์ฉํ ๊ฒ์ธ๊ฐ?
- ๋ณํํ๋ ํ๊ฒฝ ์์์ ์ฐ๋ฆฌ ํ์ฌ๊ฐ ๊ฐ์ง๊ณ ์๋ ๋น์ ์ validํ๊ฐ?
์ฐ์ ํธ๋ ๋ ๋ถ์๊ณผ ์์ฉ
์ด๋ค ํธ๋ ๋๋ฅผ ๋ฐ๋ฅผ ๊ฒ์ธ๊ฐ! ๋ณด๋ค๋ ์ธ์ ์น๋ถํ ๊ฒ์ธ๊ฐ
- ์ธ์ ์น๋ถ๋ฅผ ๊ฑธ ๊ฒ์ธ๊ฐ - ํ์ด๋ฐ์ด ํต์ฌ์ด๋ค!!
๋๋ฌด ์์๊ฐ๋ฉด ์๋ผ, ๋ฐ ๋ฐ์ง๋ง ์์๊ฐ๋ผ
ex. Sony LED TV (2004) vs ์ผ์ฑ LED (2009)
20๋ ์์ฃผ(1993) -> ์ ๋์์ฃผ ์ง๊ธ ์ ํํจ
2. ํ์ฌ๋ ์๋น์๋ค์ด SNS ๋ฑ์ ํตํด ๋ฅ๋์ ์ด๊ณ ์ ์ํ๊ฒ ํธ๋ ๋๋ฅผ ๋ง๋ค๊ณ ๋ฐ๊พธ๋ ์ํฉ
3. ํธ๋ ๋๋ฅผ ๋ฐ๋ฅด๋ "์๋ํ ๋ง์คํฐ ํ๋" ๋ณด๋ค๋, ์์ฅ๊ณผ ํจ๊ป ์งํํ๋ฉฐ ์ง์์ ์ผ๋ก ํ์ด๋ฐ์ ๋ง์ถ๋ ๊ฒ์ด ์ค์ํจ
๊ทธ๋ผ ๋ฐ ๋ฐ์ง ์์๊ฐ๋๊ฑด ์ด๋์ ๋์ธ๊ฐ?
P : Population์ ๊ท๋ชจ
์ผ์ ๊ท๋ชจ์ ์ฃผ๋ ฅ ์๋น ๊ณ์ธต์ด ์์ ๋
E : Easy to Accept (for consumers)
๋๋ฌด ์ด๋ ต๊ฑฐ๋, ๋ผ์ดํ์คํ์ผ์ ๋ฐ๊ฟ์ผ ํ๋ ๊ฒ์ NO
ex. PDA, ๋ณต์กํ ํด๋์ ํ
S : Socio-cultural ์ฌ๊ฑด
์ฌํ, ๋ฌธํ์ ์ผ๋ก ๋ฐ์๋ค์ฌ์ง ์ ์์ด์ผ ํจ
P : Price
๋๋ฌด ๋น์ผ ๊ฐ๊ฒฉ์ด๋ฉด ์๋จ
๋ํ 2) ์ฐ์ Life-Cycle ๋ถ์
์ฐ์ ํ์ฌ ์ด ์ฐ์
์ด ์ด๋ ์ ๋์ ์์นํ๋์ง ํ์
ํด์ผ ํจ
-> b/c ์ฌ์ดํด์ด ์ด๋์ธ์ง์ ๋ฐ๋ผ ์ทจํด์ผ ํ ์ ๋ต์ด ๋ฌ๋ผ์ง
- ํ๋๊ธฐ : ์ ์ , ์ฐ์
ํ์ค ํ๋ฆฝ์ ์ํด ๋
ธ๋ ฅ, ์ฌ์
ํฌํธํด๋ฆฌ์ค ์ต์
๊ตฌ์ถ
- ํ๋์ ๋ชฐ๋นตํ๋ ๊ฒ์ด ์๋๋ผ, competing tech์ ์ด๋ ์ ๋ ๋ฐ์ ๊ฑธ์น๊ณ ์์ด์ผ ํจ
- ์ฑ์ฅ๊ธฐ : ์ง์ค ํฌ์๊ฐ ํ์ํจ, next step ์ ๋ํ ๊ฐ๋ฐ์ ๋ฏธ๋ฆฌ ํ๊ณ ์์ด์ผ ํจ
- ์ฑ์๊ธฐ : ๊ฒฝ์์ด ์น์ดํ๋ฏ๋ก ํด์ธ ์์ฅ ์ง์ถ (Ex. ์ด์ฝํ์ด ํด์ธ ์ง์ถ), ์ ํ/๊ณ ๊ฐ ๋ฏน์ค ํฉ๋ฆฌํ
- ์ ํด๊ธฐ
๋ํ 3) ๊ฐ์น์ด์ ๋ถ์
- value migration(๊ฐ์น ์ด๋)์ด ์ด๋๋ก ๋๊ณ ์๋๊ฐ
- ex. ์ ํ : ๊ณต์ค์ ํ -> ๊ฐ์ธ ํธ๋ํฐ
- Value๊ฐ ์๋ ๊ณณ์์๋ ๋น ๋ฅด๊ฒ migrate out ํ๊ณ ์๋ก์ด value ์๋ ๊ณณ์ผ๋ก migrate ํด์ผ ํจ
์ ํ 1) ์ฐ์ ๊ตฌ์กฐ ๋ถ์ : Porter's 5-Force Model
- ์์ฅ ์ง์ ๊ฐ๋ฅ์ฑ (์ ์ฌ์ )
- ๊ธฐ์กด ์ฌ์ ์ ๋งค๋ ฅ๋
๋ฅผ ํ์ ํ๋๋ฐ ์ฌ์ฉ
์ด๋ฅผ ํตํด ์ด๋์ ๊ฒฝ์ํ ๊ฒ์ธ๊ฐ ๊ฒฐ์ ํจ
๋จ, ๋ค์ฏ๊ฐ์ง๊ฐ ์ ๋ถ ๋๊ฐ์ด ์ค์ํ ๊ฒ์ด ์๋๋ผ, ์ฐ์
๋ง๋ค ํนํ ๋ ์ค์ํ ๊ฒ์ ์ง์คํ์ฌ์ผ ํจ.
(๊ทธ๋์ ๋ณต์กํ ์ฐ์
์ 5๊ฐ๋ฅผ ๋ค ๋ณผ ํ์๋ ์์)
1) ์ง์
์ฅ๋ฒฝ
: ์ง์
์ฅ๋ฒฝ์ด ๋์์๋ก ๋ ์ํ์
- economies of scale (๊ท๋ชจ์ ๊ฒฝ์ ) : ์ผ์ ๊ท๋ชจ๋ฅผ ๋์์ ๋, ์์ฐ๋์ด ๋ง์ ์๋ก ๋จ์ ๋น ๋น์ฉ์ด ์ค์ด๋ฆ
- ๋ฐ๋ผ์ ๊ท๋ชจ์ ๊ฒฝ์ ๊ฐ ์๋ ์ฐ์ ์ ๋ค๋ฅธ ํ์ฌ๊ฐ ์ง์ ํ๊ธฐ ์ด๋ ค์
- ๊ณ ์ ๋น๊ฐ ์๋ ๊ฑฐ์ ๋ชจ๋ ๋ถ์ผ์์ ๊ฐ๋ฅํจ (ํ์ฅํ ์ฐ์
- ๋ง์ผํ
๋น์ฉ)
- experience curve: ์๊ฐ์ด ํ๋ฅผ ์๋ก cost ๊ฐ์
- economies of scope ๋ฒ์์ ๊ฒฝ์ : ๋ฒ์๋ฅผ ๋ํ ์๋ก ๊ฒฝ์ ์ฑ์ด ์์
- capital requirement ์ ๋๊ฐ ๋์ผ๋ฉด
- product differentiation์ด ์์ผ๋ฉด
- access to distribution์ด ์ด๋ ค์ฐ๋ฉด
- government regulation์ด ์์ผ๋ฉด ์ง์ ์ฅ๋ฒฝ์ด ๋์
์ง์
์ฅ๋ฒฝ์ด ๋์์ผ ์์ฌ์๊ฒ ์ ๋ฆฌํจ (industry ์์ ์๋ , ๋ฐ์ ์๋ )
์ง์
์ฅ๋ฒฝ์ด ๋ฎ์ผ๋ฉด ๋ค๋ฅธ ํ์ฌ๊ฐ ๋ค์ด์ค๊ธฐ ์ฌ์์ ๊ฒฝ์์ด ์์ง
๋ฐ๋ผ์ ์์ฌ๊ฐ ์ญ๋์ ํค์ ์ง์
์ฅ๋ฒฝ์ ์ ๋ซ๊ณ ๋ค์ด๊ฐ๋ ๊ฒ์ด ์ค์ํจ
2) ๊ฒฝ์
: ๊ฒฝ์ ์ ๋๊ฐ ์
์๋ก ์ํ์
- ๋ด๋ถ ๊ฒฝ์์ ์
- ๊ฒฝ์์ ์ ๋
- 1๋ช ๋ ์
- 2~3๋ช ๊ณผ์
- ๊ทธ ์ด์์ ์์ ๊ฒฝ์ - ๊ฒฝ์์ ์ ๋ง์ ์๋ก price competitionํ ๊ฐ๋ฅ์ฑ์ด ๋์ (์ฐจ๋ณํ๊ฐ ์ด๋ ค์์ง)
- ๋ฐ๋๋ก ์ฐจ๋ณํ ์ ๋๊ฐ ๋์ผ๋ฉด ๊ฒฝ์์ ๋ ๋ฎ์
- ์ฐ์
์ฑ์ฅ์ด ๋น ๋ฅผ ์๋ก ๊ฒฝ์์ ๋ ๋ฎ์
- ํ์ด ๋๋ ๋จน๊ธฐ๊ฐ ์๋๋ผ, ํ์ด ์์ฒด๊ฐ ์ปค์ง๋ ๊ท๋ชจ์ด๊ธฐ ๋๋ฌธ
3) ๊ณต๊ธ์ ๊ต์ญ๋ ฅ
: ๊ณต๊ธ์ ๊ต์ญ๋ ฅ์ด ํฌ๋ฉด (๊ณต๊ธ์ด ๋
์ ์ธ ์ํ์ด๋ฉด) ํด๋น ์ฐ์
์ด ์ด๋ ค์
- supplier concentration: ๋์ผ๋ฉด ๊ณต๊ธ์ ๊ต์ญ๋ ฅ ๋์
- differentiation of inputs
- switching costs of suppliers: ๋์ผ๋ฉด ๊ณต๊ธ์ ๊ต์ญ๋ ฅ ๋์
- presence of substitute inputs: ์์ผ๋ฉด ๊ณต๊ธ์ ๊ต์ญ๋ ฅ ๋ฎ์
- threat of forward integration:
4) ๊ตฌ๋งค์ ๊ต์ญ๋ ฅ
: ๊ตฌ๋งค์ ๊ต์ญ๋ ฅ์ด ํฌ๋ฉด (์์๊ฐ ๋
์ ์ธ ์ํ๋ผ๋ฉด) ํด๋น ์ฐ์
์ด ์ด๋ ค์
- Buyer concentration relative to suppliers
- Buyer price sensitivity
- Buyer’s information
- Buyer’s switching costs๊ฐ ์์์๋ก ๊ต์ญ๋ ฅ ํผ
- Buyer’s ability to backward integrate
5) ๋์ฒด์ฌ์ ์ํ
: ๋์ฒด์ฌ์ ์ํ์ด ํด ์๋ก ์ํ์ ์
- Relative price performance of substitutes
- Buyer propensity to substitute
๋ฐ๋ผ์ ์ด ์ํ/์ํ์ด ๋ค ๋ฎ์ ๋๊ฐ ๊ฐ์ฅ ๋งค๋ ฅ์ ์ด๊ณ ์์ต์ด ๋ง์ด ๋๋ ๋ถ์ผ์
- Profit = Price - cost
- ๊ฒฝ์ ๊ฐ๋๊ฐ ๋์์ง๋ฉด price๋ ๋ฎ์์ง๊ณ , ์ฐจ๋ณํ๋ฅผ ์ํด cost๊ฐ ๋์์ง
- ๊ณต๊ธ์ ํ์๊ฐ ์ธ๋ฉด ๊ฐ๊ฒฉ์ ๋๊ฒ ๋ถ๋ฅผ ๊ฒ์ด๋ฏ๋ก cost๊ฐ ๋์์ง
- ๊ตฌ๋งค์ ํ์๊ฐ ๋์ผ๋ฉด ๊ทธ๋ค์ ์๊ตฌํ๊ธฐ ์ํด ๋ ์ด์ฌํ ํด์ผ ํ์ฌ cost๊ฐ ๋์์ง๊ณ price๋ ๋ฎ์์ง
- ๋์ฒด์ฌ๊ฐ ๋ง์ผ๋ฉด price๊ฐ ๋ฎ์์ง
- ์ ๊ท์ง์ ์์ ์ํ์ด ๋์ผ๋ฉด price๋ฅผ ๋ฎ์ถฐ์ผ ํจ
๊ตฌ์กฐ์ ์ํ ์ค์ฑํ ์ ๋ต
- ์ ์ฌ์ ์ง์
์์ ์ํ -> ์ง์
์ฅ๋ฒฝ์ ์ธ์๋ผ
- ๊ท๋ชจ์ ๊ฒฝ์
- R&D, ๋ธ๋๋ ์ด๋ฏธ์ง, ์๋น์ค ์ฐจ๋ณํ
- ์ ํต ์ฑ๋ ์ ๊ทผ ์ฐจ๋จ
- ์ ๋ถ์ ๋ก๋น
- ์ ์ํ๊ณ ๊ฒฐ์ ์ ์ธ ๋ณด๋ณต ์๊ณ ...?
- ๋์ฒด์ ์ ์ํ -> ์ ํ์ ๋งค๋ ฅ๋๋ฅผ ํฅ์์์ผ๋ผ
- ๋น์ฉ
- ์ฐจ๋ณํ
- ๊ณ ๊ฐ ์น๋ฐ๊ฐ
- ๊ณต๊ธ์ ๊ต์ญ๋ ฅ -> ๊ณต๊ธ์์ bargaining power๋ฅผ ์ค์
- ๊ณต๊ธ์์ ๋๋ฆฌ๊ฑฐ๋
- ์ฅ๊ธฐ ๊ณต๊ธ์ ๊ณ์ฝ
- Backward integration
- ๊ตฌ๋งค์ ๊ต์ญ๋ ฅ -> ๊ตฌ๋งค์์ bargaining power๋ฅผ ์ค์
- ๋งค๋ ฅ์ ์ธ ๊ณ ๊ฐ ์ธ๊ทธ์ ์ง์ค
- ์๋ก์ด ๊ณ ๊ฐ ๊ธฐ๋ฐ์ ๋ฐ๊ตด
- Forward integration
์ฐ์ ๊ตฌ์กฐ ๋ถ์์ ์ ๋ต์ ํจ์
- ์ฐ์ ๋ถ์์ ์ ๋ต ์๋ฆฝ์ ์ถ๋ฐ์ ์
- ์ฐ์ ๊ตฌ์กฐ์ ๋ํ ์ดํด์ ์ฐ์ ๋งค๋ ฅ๋ 5์์์ ๋ํ ์ดํด๋ ํ์!
- ์ฐ์ ๋ง๋ค ์ค์ํ force๋ ๋ค๋ฅผ ๊ฒ! ๊ฐ์ฅ ์ค์ํ force์ ๋์ ๊ฐ์ค์น๋ฅผ ๋ฌ์ ๋ถ์ํด์ผ ํจ
- ์ฐ์ ๊ตฌ์กฐ์ ๋ณํ์ ์ฃผ์๋ฅผ ๊ธฐ์ธ์ด๊ณ ์ด๋ฅผ ํ์ฉํด์ผ ํจ
3. ์ฐ์ ์ ๊ฐ์น ์ฌ์ฌ (= value added chain)
- ๊ฐ industry์ value chain ์ค ์ด๋ค process์์ ์ด๋ค activity๋ฅผ ํตํด value๊ฐ added๋์ด ๊ฐ์น๋ฅผ ์ฐฝ์ถํ๋๊ฐ!
์๋ ์ ์กฐ์ ๊ณผ ์์ง๋์ด๋ง์ ๊ฐ์น ์ฌ์ฌ์ ๋ณด์
์ ์ ๋ณธ์ง์ด ๋ฌด์์ธ์ง์ ๋ฐ๋ผ value chain ์ด ๋ฌ๋ผ์ง๋ค!
์๋ฅผ ๋ค์ด retail banking์ ๊ธ์ต์ํ๊ณผ ์๋น์ค๋ฅผ ํ๋งคํ๋ ๊ณณ
๊ตฌ๋งค์ : ์ฌ์ ์ํ/์์ ์ํ ๊ตฌ๋งค์
๊ณต๊ธ์ : ๊ท์ ๋น๊ตญ (๊ธ์ต์ํ์ ๋ผ๋ ๊ตฌ์ฑ)
[์์]
4. KSF : ํต์ฌ์ฑ๊ณต์์ธ (Key Success Factor)
์ด Industry ์์ ์ฑ๊ณตํ๊ธฐ ์ํด ํ์ํ ์์
- What do customers want
- How could we survive the competition? (์ ์๊ฐ vs ์ฐจ๋ณํ)
์ฐ์ ์์ ์ฑ๊ณตํ ๊ธฐ์ ๋ค์ ๋๋ถ๋ถ KSF์ ๋ง๋ ์ญ๋์ ๊ฐ์ง๊ณ ์์ผ๋ฉฐ,
๊ทธ ์ค์์๋ ์ ~๋ง ์ฑ๊ณตํ ํ์ฌ๋ +a๊ฐ ์์
ex. ์๋์ฐจ
- Low-end : ์๋ฐ๋ผ : ๊ฐ๊ฒฉ์ผ๋ก ์น๋ถ. cost ์ ๊ฐ์ด ์ค์ํ๋ฉฐ, ์ฐ๋น๊ฐ ์ข์์ผ ํด์ ์์ง๋์ด๋ง๋ ์ค์ํจ
- High-end : ์ ๋ค์์ค : ๋ง์ผํ ๊ณผ ์์ง๋์ด๋ง์ด ์ค์ํจ
KSF๋ ์ฐ์ ํ๊ฒฝ์ ๋ณํ์ ํจ๊ป ๊ณ ๋ คํด์ผ ํจ!
- ๊ณผ๊ฑฐ TV์ KSF : ๋ถํ์ ์ ๊ณ ์ฅ๋๊ฒ ์ ๋ง๋ค์ด์ ์ ์กฐ๋ฆฝํ๋ supply management๊ฐ ์ค์ํ์
- 2000๋
๋๋ก ๋์ด์ค๋ฉฐ ํฐ๋น ํ์ง๋ ฅ์ ํฐ ์ฐจ์ด๊ฐ ๋์ง ์๊ฒ ๋จ.
- ์ผ์ฑ๊ณผ ์์ง, ๋์์ธ์ผ๋ก ์ฐจ๋ณํ ์๋!!
- ์ฆ, KSF๊ฐ ๋ณํํ ๋ ์ผ๋ณธํ์ฌ๋ณด๋ค ๋น ๋ฅด๊ฒ ์ ์ํ๊ณ ์ ์ฉํ์ฌ ์ผ์ฑ๊ณผ ์์ง๊ฐ ์ด๋ค๋ณด๋ค ์์๋๊ฐ๊ฒ ๋จ
์ ๋ณํํ๋ ค๋ฉด ํ์ ๊ณผ ์ ์ฐํ ๊ธฐ์
๋ฌธํ๊ฐ ์์ด์ผ ํจ.
์งํํ๋ฉด์ ๋ณํํ์ง ์์ผ๋ฉด ๋ํ๋จ!